본문 바로가기

The Passion We Wear

Tons of Brands for Bands' Merchandise.

지구상의 많은 밴드들이 자신들의 머천다이즈를 만들어 공연장 혹은 인터넷을 통해 판매하고 있다. 거기에 사용하는 원단 역시 수많은 브랜드가 있으며, 각 브랜드들마다 조금씩 퀄리티라던가 형태가 다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밴드들의 머천다이즈에서 사용되는 원단 브랜드들에 대해 개인적으로 평가를 해볼까 한다.


ALSTYLE (AAA)


가장 대표적으로 쓰이는 원단 중 하나. 티셔츠 종류만 해도 14가지 정도지만 일반적으로 쓰이는 원단은 18수 기본티인 넘버 1301.

한국에도 최근들어 Alstyle Korea가 생기면서 원단 구하는 방법이 더욱 쉬워졌다. 

S~XL 사이즈 각각의 치수 차이는 비교적 적은 편이며, 면의 퀄리티는 두꺼운 느낌이 강하면서 거친 편이다. 

굳이 단점을 찾는다면 티셔츠의 뒷목 부분에 있는 Tag이 한번 빨래를 거치면 구깃구깃 접히고 

가장자리가 거칠게 되어버려 가끔 목부분을 간지럽히기도 한다는 점.



Anvil

Anvil은 1876년 설립된 이래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긴 역사를 자랑하는 브랜드로, 역시나 많은 지지도를 받고 있다.

한국에서는 정식 유통이 아닌 수입이기도 가격이 높은 편이기에 밴드 티쳐츠 제작에는 무리가 있음.

해외 밴드들은 이 브랜드의 경우, 무지 티셔츠를 쓰기 보다는 카모플라주 패턴 티셔츠라던가 포켓티셔츠 등 

좀 더 특이한 쪽으로 머천다이즈를 제작하고 있다.

원단 자체의 느낌은 Alstyle 보다는 덜 딱딱하며 부드러운 느낌. 반팔 부분이 살짝 짧은 편이며 핏한 느낌이 강하다.



Champion


한국에서도 일반인들에게 인지도가 높은 편인 Champion. 

스포츠웨어의 느낌이 강한 편인데, 그에 걸맞게 밴드 머천다이즈에서는 Mesh Shorts (반바지) 라던가 Raglan Tee (야구티셔츠) 등의 형태로 많이 제작되는 편이다. 

그리고 티셔츠는 자신들의 로고가 자수되어 나오기 때문에 밴드 티셔츠 제작에는 안 쓰이고 있다.

국내에서는 수입되어 판매되기 때문에 역시 원가가 높다.

반바지라던가 야구티셔츠의 핏이 정말 편한 느낌이다. 반바지의 경우 움직이기 편하기에 공연장에서 많은 밴드원들이나 키드들이 애용하는 편.

최근에 한국의 THINGS WE SAY라는 밴드가 미국 투어용으로 현지의 Cold Cuts Merch 라는 머천 회사를 통해 반바지를 제작하기도 했다.



Fruit Of The Loom


10여년 전엔 밴드 머천다이즈 시장의 일등 브랜드였던 FOTL.

지금은 그 비율이 믿기 힘들 정도로 줄어들었으며 많은 머천다이즈 회사에 쓰지 않는 브랜드가 되었다.

일단 퀄리티가 여러모로 떨어지기에 오래 입을 수 있는 옷으로서 부적격한 편이다.

몇번 입고 빨다보면 목 부분이 쉽게 늘어지기 일쑤이며, 변색 또한 잘 되는 편이기에 외면 당하고 있다.

단 하나 장점이라면 현지에서는 남미에서 제작되기에 가격이 저렴하는 것. 



GILDAN


Alstyle과 함께 현재 밴드 머천다이즈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브랜드, Gildan. 

Cold Cuts Merch 라는 머천 회사에서 Alstyle 원단이 주가 된다면 All In Merch에서는 Gildan이 주가 되고 있다. 

헤비 코튼 쪽에서는 절대적 지지를 받고 있는데, 계속해서 원단이 나아지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장점.

단점이라면 여전히 목 부분은 잘 늘어나기에 세탁 시 주의를 요한다. 또한 각 사이즈 별로 차이가 크기에 

다른 브랜드들의 XL 사이즈를 입는 사람이라면 Gildan의 경우 L 사이즈를 입어도 충분하다.

면은 다른 브랜드들과 비슷하게 거칠지만 조금 얇은 편이다. 그래서 통풍과 흡수가 잘 되어 여름에 입기 딱 적합한 두께.



이 외에도 American Apparel 이라던가 Hanes 같은 브랜드들의 원단 역시 밴드 머천다이즈 시장에서 볼 수 있지만 극소수라 제외했다.

전문적인 시각이 아닌 일반적인 시각으로 평가한 것이기에 옷을 제작하는 분들보다는 매우 모자랄 것이다.

하지만 밴드 머천다이즈 시장에서 어떤 브랜드가 많이 사용되는지, 어떤 브랜드가 각광을 받고, 사라지고 있는지 꾸준한 애정을 가지고 있는 본인이기에,

모자라지만 가능한 이런 브랜드가 있다는 것을 알리고 싶다.

아무쪼록 밴드 머천다이즈 제작하시려는 분들과 밴드 머천다이즈를 구입하시려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BY GEON

'The Passion We Wear' 카테고리의 다른 글

Brand Bible - A.F.M (KR)  (0) 2014.0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