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회계 시스템 - 후레쉬북 (Freshbooks)



개인 또는 회사가 해외에서 송금을 받아야 하는데 상대방측에서 인보이스를 만들어 보내라고 한다?

본인이 운영하고 있는 쇼핑몰에서 해외 구매자에게 돈을 받아야 되는데 빠른 결제로 돈을 빨리 받고 싶다 ?

돈을 빨리 받아야 하는 상황인데 계좌의 Swift Code, 은행 주소, 계좌 번호....왠지 송금 받기 전에 지치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

돈을 받아야 하지만, 인보이스 보낼때 괜시리 개인 메일로 보내면 괜히 푸쉬하는 느낌이 든다?

한국 업체가 캐쉬 플로우가 막혀 계좌 이체로 할 수 없을 경우, 카드로 결제를 받아야 할때등 여러 상황에서 구세주가 될 수 있는 후레쉬북을 소개합니다.


개인 / 중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완벽한 클라우드 어카운팅 시스템, 후레쉬북 !



www.freshbooks.com



2004년에 캐나다에서 만들어진 회사로 개인, 중소규모를 위한 어카운팅 시스템을 전문적으로 만드는 회사이다. 10년 후인 2014년 300억을 VC(벤쳐 캐피탈)로 투자받아 현재 계속 큰 성장 보여주고 있는 회사로, 작년 말 선 보인 클라우드 시스템은 여태까지 개인적으로 써본 인보이스 / 페이먼트(대금 받기)와 관련한 최고로 쉽고 완벽한 시스템이다.


우선 1년 반 정도 전부터 내 회사와 다른 클라이언트들을 위해 써오고 있는데 Intuit사에서 만든 Quickbooks와 함께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어카운팅계의 Google이다.



강점

- 쉬운 세팅, 누구나 5분이면 세팅이 가능해 쉽게 해외 송금을 쉽게 받을 수 있다.

- 쉽고 완벽한 프로페셔널한 인보이스 만들기

- 스피디한 온라인 결제

- 신용카드로 결제 받기 (Paypal, Stripe과의 연계 필요)

- 클라우드를 통한 수익과 지출 관리

-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강력한 기능들 (지문 인식 로그인)

- 핸드폰을 통한 지출 내역 사진으로 내역 저장

- 인보이스 발송 후 상대방이 인보이스를 봤는지, 페이를 했는 지등의 상황에 대한 실시간 업데이트

- 자동 리마인더 발송 (인보이스 발행 후 3차례 자동으로 리마인더 발송 가능)

- SKU (Stock keeping unit, 재고 물량 관리) 관리

- 30일간 완전 무료 (지금 체험하기 클릭)


추천 그룹 

- 해외에서 송금을 받을 일이 필요한 프리랜서 

- 온라인 쇼핑몰

- 소/중규모 회사

- 카드 결제를 받을 일이 있는 모든 개인 유져

- 많은 인보이스를 만들거나, 인보이스 생성시 빨리 그리고 프로페셔널하게 만들기를 원하는 개인및 회사



본 포스팅을 스는 시점에서의 Freshbooks.com 의 접속 화면


우선 위와 같이 접속을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간단한 정보들과 리뷰등을 볼 수 있다.

여기서 Try it Free 버튼이나 Try It Free for 30 Days를 버튼을 누루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로 이동하게 된다.



새 창을 열고 따라해 보기 >>>



여기에 Company Name란에는 회사명 또는 개인인 경우는 닉네임등과 같은 차후에 인보이스를 보내는 사람이 쉽게 자신임을 알아 볼 수 있는 이름으로 쓰고, 이메일 주소를 넣은 후 아래 버튼을 클릭!




후레쉬북에서 사용할 이름과 패스워드 그리고 후레쉬북을 알게된 계기를 간략하게 넣는다. 




개인 및 회사에 대한 내용을 집어 넣는 부분으로, Industry 부분은 BSL Company가 판매를 하는 회사라 가정시 Retail, 그리고 My Business is 부분에서는 등록된 회사의 구분인데, 북미권과 유럽, 한국의 회사 기준은 어느 정도는 차이가 있지만 크게 4가지로 구분되고 개인이거나 회사 규모가 작으면 Sole proprietorship으로 넣고, 회사 규모가 좀 된다면 Corporation / LLC로 체크, 그리고 회사가 얼마나 오래되었는지 여태까지 어떻게 회계 일을 해왔는지에 대한 내용을 클릭한 후 패스하면 된다. 이 부분은 그렇게 중요한 부분은 아니기에 정확히 모르겠다면 위와 같이 세팅 후 차후에 수정해도 좋다.






클릭하면 위와 같은 페이지가 나오는데, 중요하게 체크할 부분은 아래와 같다.


Settings

: 처음으로 작성을 해야되는 부분으로 회사의 주소및 카드로 결제시 필요한 Paypal, Stripe (스트라잎은 현재 이 글을 쓰는 시점에서는 한국은 서비스 국가 24개국이 아니기에 페이팔과의 연계만이 가능하다.) 또한 택스 정보 부분 (해외로 인보이스시 무관, 한국 국내용이라면 10%),  인보이스 템플릿 변경등을 할 수 있다.


People 

: 이 부분에서 인보이스를 보내 돈을 받을 사람, 회사 즉, 클라이언트 (Client)에 대한 정보가 들어가는 부분이다.


Invoice 

: 이 부분에서 인보이스를 만들고 발송을 하는 부분. 참고로 인보이스를 만들기전 가인보이스(견적서, Pro forma invoice)를 보낼 필요한 경우에는 Estimates에서 견적서를 만들어 보낸다.


Buy Stamps

: 후레쉬북에서는 온라인에서 인보이스를 보낼 수 있을뿐만 아니라 일반 우편으로도 (Snail mail) 보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미국내는 Stamp 1 장, 그외 국가는 2장이 필요하다. 가입시 2 장이 무료로 제공된다


Pricing & Upgrade 

: 30일의 무료 기간이 끝나면 여기서 유료 버젼으로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다. 



Settings 부분에서 위와 같이 주소를 입력하고 가장 중요한 부분인 Accept Credit Cards 부분으로 가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보인다.



Activate Paypal 부분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팦업이 뜨는데, 여기서 본인의 Paypal 주소를 입력하면 아래 페이지와 같이 바로 뜬다. (Paypal 어카운트가 없는 분이라면, paypal.com 에서 우선적으로 만들기를 권유합니다.)




위와 같이 Paypal is enabled로 변경되면서 송금을 받을 수 있게된다. 그럼 Invoice를 받는 사람을 세팅하는 곳인 People 메뉴에서는 아래와 같이 세팅한다.




People에서 Add Client 부분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보이고 인보시를 받는 상대방의 정보를 기입 후 아래의 SAVE를 클릭 후, Invoice 메뉴로 이동한다. (여기서 회사면 아래에 있는 통화는 USD, EUR등 변경 가능하며, 언어는 한국어는 없기에 English로 세팅한다.



Invoice Menu에 처음 들어오게 되면 위와 같은 메세지가 뜨는데, 인보이스를 받는 사람이 발행자에게 돈을 주는 목적이 아이템의 구입인지, 서비스에 시간에 대한 차지로 돈을 받는 것인지에 대한 구분으로 일단은 차후를 위해서 Both 부분을 클릭하고 패스.



 

위와 같이 인보이스를 적용하여 예시를 만들면 아래와 같이 만들 수 있다.


새 창을 열고 인보이스 만들어 보기 >>>





위의 예시와 같이, 만약 BSL에서 만든 Logo T Shirts판매시, Item 란에는 아이템 이름 또는 제품 코드를 넣고, Description부분에서 설명 부분을 넣는다. Terms부분은 Set Default Terms 클릭시 차후 인보이스 발행시에도 사용할 수 있는 Default모드로 사용할 수 있는데 위와 같이, 은행 주소, 스위프트 코드(스위프트 코드는 여기서 확인 가능), 계좌 번호를 넣고, 언제까지 입금을 해야하는 지 알려준다.


Save As Draft 

: 드래프트 버젼으로 우선 세이브. 보내기 전에는 신중해야 하기에, 우선 Save 한 후 두 번 정도는 다시 보기를 권유합니다. PDF로 다운로드 받아서 다시 한 번 체크함이 좋다.


Send  by Email

: 여기를 누루면 실제로 발송을 할 수 있는 부분


Send by Snail Mail

: 일반 우편 보내기로, 이건 꼭 필요할 때 (즉 악성 채납자들에게 마지막 권고 정도로 쓰는)만 쓰는 것으로 여기면 된다.


그럼 실제로 인보이스를 보내보자.



Send by Email을 클릭시, 위와같은 페이지가 나오는데 Message부분에서는 각자의 언어로 수정 변경할 수 있다. Send invoice by Email을 클릭시 정말로 이메일로 인보이스를 날리게 된다. 클릭시 상대방의 이메일함에는 아래와 같이 이메일이 들어간다.



상대방 메일 함에는 위와 같은 메일이 들어가며, 링크를 클릭시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보이고, 리뷰및 페이를 바로 결제 할 수 있게 된다.




위와 같은 페이지로 이동하여 Pay Online클릭시 Credit Card 결제를 바로 할 수 있게된다. 인보이스를 받는측에서 PDF를 클릭한다면 PDF버젼으로 다운도 가능하다.



상대방이 메일을 열어 인보이스를 확인하였다면 Freshbooks의 Invoice페이지에서는 위와 같이 Status가 Viewed로 바뀌며, 페이를 하는 경우 Paid 로 바뀌며 바로 본인의 이메일로 확인 메일이 들어온다. 실제적으로 PDF를 다운로드하면 인보이스를 아래와 같이 볼 수 있다. (로고는 페이지 맨 위의 Upload your logo에서 변경 가능) 



새 창을 열고 송금 받아 보기 >>>



인보이스 하단에 Payment Sub 에서 PDF가 클릭이 가능하기에 클릭을 하면 바로 또한 Pay Online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다.


이와 같이 후레쉬북의 사용법을 알아봤는데, 후레쉬북은 모바일 버젼도 있어서, 모바일을 통해 인보이스 생성및 발송, 인보이스에 있어서의 Status확인, 그리고 지출 내역을 위해 영수증을 사진으로 찍어 올리면 역시 웹 버젼에서도 확인 할 수 있어, 지출과 수입을 Overview에서 볼 수 있다.


모바일 버젼 (이미지 출처 : google)


후레쉬북은 해외로의 인보이스를 보낼때 그리고 송금시 우리나라와 같이 카드 결제에 대한 승인이 까다로운 곳에서 바로 송금을 받을 수 있다. 후레쉬북을 통하면 평균 11일 정도 돈을 더 일찍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인보이스를 받는 사람의 편의가 그만큼 좋다는 얘기이고, 카드 수수료는 Payapl에서 3%정도대 이기에 5,000 USD 정도까지의 인보이스는 충분히 쓸 수 있다. 


1년 반 정도 사용하면서, 후레쉬북을 통해 많은 시간을 세이브할 수 있었고, 회계사와의 일이 훨씬 더 간단해졌고, 더 빨리 입금을 받을 수 있어서 비즈니스 뿐만 아니라 정신 건강도 좋은 느낌이다. 아무쪼록 아직 한국에 잘 안 알려진 서비스이지만 5분이면 누구나 세팅할 수 있는 것이기에 적극 추천하는 바이다.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내용이 있다면, 본 게시물의 댓글을 남겨주시면 답장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쓰시면서 궁금한 점 마음껏 물어봐주세요.




후레쉬북 튜터리얼 #1


후레쉬북 튜터리얼 #2


후레쉬북 지금 사용해 보기 >>>




Freshbooks

1655 Dupont St. Suite 250, Toronto, ON M6P 3T1 Canada



Blue Screen Life

www.bluescreenlife.net

https://www.facebook.com/xbluescreenlifex/


Review by KY.O.N.O 

bluescreenlaif@gmail.com

* 본 리뷰는 Affiliate Program을 통해 이뤄졌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