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e Roots We Keep

One Life One Crew Fest 2013을 가다



유럽 빗다운 하드코어 페스티발 One Life One Crew Fest 2013을 가다


올해 초였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일본 SAND의 facebook에서 유럽 투어 소식이 들려왔고 새 앨범 소식에 기대를 하고 있던 차에 일본 유럽투어 중 가장 핵심이 되는 페스트에 출연한다는 소식을 접하였고, 나중에 모든 라인업들이 발표되었을때, 이건 무슨 일이 있어도 무조건 가야만 하는 쇼로 점찍고 있었다. 또한 오랜 친구 추양 (ㅂ밴드의 멤버 전 여친, 현재 베를린 거주)을 오랜만에 볼 생각에 점점 더 고대하게 되어졌다.


모든 공연에 대한 인포가 나왔을때, 사실은 어느 정도 고민을 했던 것은 사실이다. Eisleben (아이슬레벤)이라는 곳은 들어본 적도 없었던 도시였을 뿐더러, 교통편도 어느 정도 복잡해 보였다. 구글 맵을 통해 알아본 결과 프랑크푸르트, 베를린, 라이프찌히에서 어느정도 중간 쯤에 위치한 곳으로 어디로 가던 차를 렌트를 하던 기차나 버스를 타야했고, 어느 정도 시간도 걸리는 것도 사실이었다. 하지만 준비 과정에서 추양이 잘 알아봐줘서 어렵지 않게 교통편을 정리할 수 있었다.


One Life One Crew?

사실 독일에는 전통적으로 유명했던 레이블 Lost and Found와 명실 상부 가장 크고 가장 유명한 투어 에이젼시, Mad Tourbooking을 갖고 있는 유럽의 중심에 있는 국가로서 유럽내 가장 큰 시장이며, 수많은 로컬 스토어, 레이블들이 전체적으로 씬을 뒷받침하고 있고 최근의 경향으로 나타난 하드코어 밴드/브랜드 상품들과 앨범 발매하는 레이블의 형태가 나타나기 시작하였고,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원 라이프 원 크류로서, 독일 Eisleben에 위치한 하드코어 레이블로서 Beatdown Hardwear 레이블과 같이터프, 빗다운계를 주로 발매함과 동시에 많은 상품을 발매하고 있는 레이블이다. One Life One Crew Fest는 이들이 매년 주최하는 쇼로 최근 유럽에서 가장 인기있는 장르가 된 "빗다운"계 밴드가 주를 이루는 페스트이다. SAND의 앨범은 Beatdown Hardwear에서 나왔고 원 라이프 원 크류에서 유통을 하고 있으며 본 페스트를 네이스티와 월즈 오브 컨크릿과 함께 초청하였다.


www.beatdownhardwear.com

www.onelifeonecrew.de


11월 2일 토요일 새벽 4시에 일어나, 거주지에서 택시로 스톡홀름 알란다 공항에 도착 그리고 비행기로 2시간 정도 타고 내린 독일 테겔 공항. 추양과 10시에 중앙역에서 만나기로 되어있어 다시 공항에서 중앙역으로 택시로 이동. 도착하니 9시 정도되었길래 한 시간여를 혼자 있어야했기에 아침이나 먹을까 하고 여러 군데 어슬렁 거리면서 Wi Fi가 있는 곳을 체크해봤는데, "와 진짜 여기 도시 맞아?" 라고 속으로 중얼 거릴 정도로 한군데도 잡을 수 없었다. 나중에 알게 된 사실인데 독일은 아직도 스마트폰 보급율이 그렇게 높지 않덴다.


오랜만에 추양을 어째뜬 너무 반갑게 다시 만나게 되었다. 추양과 기차로 2시간 반여를 가야했기에, 독일에 왔으니 맥주 한 잔 해야지라고 물어보는 질문에, 맥주의 나라 독일 아니던가.....하지만 왠만하면 거부안하는데 새벽 4시에 일어나 몇 시간 후 긴 공연을 봐야했기에 쉽게 퍼질 수 있을 것 같아 한사코 거절했다. 기차를 타고 결국 Eisleben 역에 공연 시작하는 시간에 맞춰 떨어졌고, 호텔까지 택시로 이동하는 동안 창밖을 처다봤는데, 이 곳은 절대로 절대로 하드코어 페스트가 일어날 수 있는 곳이 아니라고 생각했다. Eisleben은 정말 조용한 소도시였고, 토요일 오후의 거리에서 사람을 만나는 것 조차 쉽지 않았다. 쇼에 대한 궁금증, 이 도시에 대한 호기심은 더해져갔다.


아이슬레벤의 호텔 바로 앞에 서 있었던 동상은, 그 유명한 - 중고교 시절 역사책에 나왔던 - 독일 종교학자, 마틴 루터의 동상이였고, 그 근처에 마틴 루터의 생가 또한 있었다. 괜시리 아 역시 "뉴스쿨"스럽구나라고 생각하면서, 곤짱과 에스토니아 탈린 갔을때 뉴스쿨 스러운 곳에서 Morning Again을 들었던 생각이 떠올랐다. 


마틴 루터 생가


호텔 앞에 서있던 마틴 루터상


마틴 루터 생가를 침입 중인 추양 


호텔 방에서 바라본 오래된 건물


이 지역 출신 마라토너라고 하네요


옛 건물을 복원해 논 모형


잽싸게 호텔 체크인 후 옷만 갈아입고, 공연장으로 향했다. 정말로 공연장 100미터 전까지만해도 내가 이렇게 큰 공연에 간다는 실감을 못했을 정도로 도시 자체의 트래픽이 없었다. 미국 살때 다녀왔던, 즉 비슷한 규모라고 생각되어지는 유명 하드코어 페스티발 NY의 Superbowl of Hardcore 2005년 2006년과는 전혀 다른 모습이었다. 경찰 차가 한 두대쯤은 세워졌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그런 것도 없었다. SWAT팀이 한 블럭 정도 떨어져 대기타고 있던 뉴욕 Superbowl of Hardcore와 또 다른 점이었다.


드디어 공연장 도착, 샌드의 후드를 입고 있어서 나를 샌드 멤버로 생각했던 사람이 많아서였을까 많은 사람들이 좀 대놓고 쳐다본다는 느낌으로 시선을 줬다. 일부러 Beatdown Hardwear 반바지를 입고 가 괜시리 독일에서 사는 동양인 느낌으로 가고 싶었는데 실패한 듯? 인종에 대한 신기함이라기 보다 이런 음악을 좋아하는 피부색 다른 사람이라는 것에있어서 익숙하지 않은 반가움의 표현이었다. 뭐 솔찍히 말하자면, 어떤 공연을 가도 동양인은 거의 언제나 혼자였기에, 내가 동양계를 공연장에서 만나게되면 나 역시도 신기하게 생각할 정도로 무덤덤해진 것도 사실이고, 다행히도 내가 아는 하드코어는 적어도 내가 좋아하는 하드코어는 인종과 무관한 음악이기에 큰 두려움 뭐 그런 것은 없다. 오히려 더 많은 친구를 사귀게 된다. 실제적으로 독일 사람들은 물론이고 러시아, 폴란드등 많은 처음 보는 친구들도 공연을 위해 왔다며 반갑게 맞이하며 이야기를 나눴다.


One Life One Crew Fest 2013 공식 동영상


공연장 근처에 갔을때야 비로서 아 우리가 주소를 잘못 찾아온 게 아니었구나를 느낀게, 수많은 하드코어 키드, 문신 많은 수많은 떡대 친구들이 공연장 앞에 서성이고 있었다. 공연장앞에 큰 넓은 주차장이 있었는데, 단체로 지방에서 온 관광 버스및 수많은 차들이 주차되어졌었다. 그때서야, 아 역시 거의 대 부분이 타지역 사람들이 공연때문에 이 아이슬레벤에 왔고, 베를린, 프랑크푸르트,라이프찌히 근처인 아이슬레벤이 그런 점에선 지역적으로 좋은 위치라고 생각했다.


공연장에 들어갔을때 막 핀란드 친구 밴드 45 Stainless가 중간 정도하고 있었다. 아 아쉽게도 첫 두 곡을 놓친게 너무 아쉽웠다. 보통 그들은 O.G.B.D로 인트로를 하며 떼창및 모슁 난무하게 되는데, 살짝 타이밍 놓친게 아쉬웠다. 아쉽게도 공연 초반이고 타 밴드보다는 유명세가 떨어져 다소 슬로우한 모슁 핏을 보여줬다. 45의 셋이 끝나고 45 친구들과 인사하며 추양과 난 잠시 점심 먹으러 아웃.


스웨덴투어시 친구가 된 45스테인리스의 스웨덴 공연


점심 먹고 들어왔을때부터 실로 전쟁의 시작이었다. 정말 내가 여태까지 봤던 어떤 공연보다 더 난폭했고, 잔인한 모슁 핏의 연속이 시작되었다. 공연장에서 술도 판매하고 있어서 성난 독일 터프가이 햄들이 점점 더 폭력적으로 변해갔고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내가 내 눈으로 본 싸움만 8번, 거짓말 하나 안보태고 내 눈앞에서 싸커킥 (플로어에 넘어진 사람 머리를 정말 찼다.)도 정말 내 인생에서 처음 봤다. 한 번 패싸움도 날뻔 했고....그래도 대부분 잘 마무리되었고 스마일을 잊지 않았다. 아 역시 빡세구나라는 생각도 들었다. 뉴욕 Superbowl of Hardcore 공연장 입구에선 아예 지갑 체인 마져 입장 허용이 안되었는데, 여긴 바운서 두어명이 전부고 무기 소유 체크도 안했다. 

그리고 눈에 띄게 많이 보인 SOSF Crew들. (*SOSF Crew - 미국 오하이오 중심으로 탄생한 인터내셔널 하드코어 크류, 미국,유럽,일본등에 크류들이 있다.) 아무래도 독일 밴드 Reduction이 SOSF Crew의 독일 보스 역할을 하고 있어서 그랬는데, 정말 바이커 갱같은 터프하고 떼 문신, 얼굴에 문신 한 사람들등 분위기 아주 Thug스러웠다.

초기 플레이했던 밴드들 중에선 단연 독일 밴드 Blood By Dayz때가 가장 타잇했던 밴드였다. 독일 출신으로  E town concrete처럼 힙합 영향을 받은 빗다운 밴드였는데 모슁과 싱얼롱으로 초토화 시키며 요즘 떠오르는 빗다운 크류 Black Land Crew의 STAB과 Dirty Fingers로 바통을 넘겼고 계속 모쉬핏은 가열되었다.




SAND의 드러머 료타를 만나게 되었고, 친절히 이렇게 순서표를 보여줘 SAND 출연 시간을 알 수 있었다. 잠시 후 SAND의 마코토와 이시를 만났고, 정말로 오랜만에 만나서 그런지 독일이라는 타지에서 만나서 그랬는지 너무 너무 반가웠다. 참고적으로 이날 공연은 12시간이 넘게 진행 된 공연으로 Stout은 미국에서 No turning back은 한국 스웨덴에서 본적이 있어 패스하면서 휴식을 취했다.


Reduction


샌드 바로 전에 플레이했던 Reduction 역시 SOSF Crew들의 큰 서포트를 받으며 전 공연장을 모슁 경연대회로 만들어줬고 공연장을 채웠던 700명 중 600명은 자의던 타의던 계속 움직일 수 밖에 없었다.


Sand


당연히 가장 기대했던 밴드 중 하나였던 샌드가 드디어 무대에 올랐고, 상기된 표정은 찾아볼 수 없었던 마코토의 스테이지 리딩은 친구로서, 같은 아시아 하드코어인으로서 멋진 감동을
선사하여 주었다. 아쉬웠던 점은 내가 일본이나 한국에서 봤던 샌드의 셋리스트와는 다르게 모든 곡을 새 앨범에서 플레이해서 다소 내 심장 속도를 빠르게 하는데는 실패하였지만 그래도 역시 샌드였다. 또한 관중을 이끄는 스킬도 아주 훌륭해보였다. 미국의 두 번 투어및 이 번 투어에서 많이 업글되어진 느낌이었고, 덩치에서 큰 차이가 난 것은 사실이지만 사운드에선 크게 뒤지는 바 없었다.

SAND @ OLOC Fest 2013

Sand이후에는 스톡홀름에서 이미 본 적이 있는 Lifeless의 무대도 굉장한 에너지를 선사했다. 진짜 터프함의 극치를 보여줬고, 흥분한 보컬리스트는 나중에 씽얼롱하는 관중을 두어번 발로 밟기도. 개난장판 모슁핏이 끝없이 열렸고, 벽 옆에 기대 있어서 크라우드 펀칭으로 인해 벽은 뿌개지고 무조건 방어자세가 아니면 위험하였다. Dos Dias Sangre는 당일 라인업에서 가장 의아했던 밴드로, Hatebreed의 Last Breath, Madball의 Set If Off를 플레이했다. 나와 마코토는 공연 관람 중 눈이 빙그르르 마주치며 "난데?"라고 동시에 황당함을 표현하였다. 봤던 밴드 중 가장 별로였던 밴드로 기억한다.

Headliner인 Nasty 바로 앞에 나온 독일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In Blood We Trust가 무대에 등장. SOSF Crew들이 무대를 장악하여 큰 서포팅 보여줬고, 공연 끝 무렵이 되면서 술에 취한 사람들도 이 곳 저 곳 보이며, 싸움이 이 곳 저 곳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일어났고, 패싸움으로 연결될 뻔 했던 그 장면을 운좋게 비디오에 넣을 수 있었다.


In Blood We Trust @ OLOC Fest 2013

드디어 이날의 하이라이트였던 Nasty. 작년 스톡홀름에서 열렸던 Firestorm Fest에서 이들을 봤을때보다 더 성장해있었고, 이제는 명실 상부 유럽 넘버 원이 되어있었다. 특히 빈틈 없는 플레이는 정말 진짜 "타잇"하다라고 말할 수 밖에 없었다. 보컬리스트 마티아스는 무대를 휘젓고 당기는 사령관이었고 씽얼롱 모쉬핏을 선두 지휘하며 1% 모자람 없는 스테이지를 보여줬다.

Nasty


Nasty


Nasty @ OLOC Fest 2013

정말 네이스티는 최고였고, 내 눈으로 이런 광경을 볼 수 있음에 기뻤다.

공연 후 네이스티, 샌드 멤버등이랑 얘기를 나눴는데, 샌드가 네이스티를 내년에 초청을 할 예정이라고 하고 한국도 생각을 하고 있다고 한다. 프랑스의 Providence도 소화했던 나라인 만큼, 한국도 꼭 들려줬으면 하는 바램이고 큰 서포트 해줄 수 있으면 좋겠다.
아무쪼록 공연은 전체적으로 굉장히 쇼킹하면서도 독일 하드코어가 하루 아침에 일어난 것이 아니라는 생각과 함께 새로운 곳에서 새로운 멋진 경험을 할 수 있어 즐거웠다. 이 페스트에서 놀랐던 점 중 하나는, 공연장의 모든 사람들이 밴드와 관련된 티셔츠를 많이 입고 오는 건 당연한데, 공연장의 50% 정도는 One Life One Crew에서 제작한 티셔츠, 비니등을 착용하고 있을 정도로 정말 큰 서포팅을 해주고 있었다. 정말로 보기 좋은 광경이었고, 유럽에서 가장 큰 씬을 갖고 있는 이 독일 하드코어를 느낄 수 있었다. 현실적으로 한국에서는 이런 페스티발이 열리기가 쉬워보이진 않지만, 새로운 밴드들도 많이 생기고 흥미를 자극할 수 있는 하드코어 이벤트들도 많이 생기고, 이런 류의 하드코어를 좋아하는 솔져들이 많이 생겨 씬이 더 풍요로워지기를 손꼽아 기대해본다.

공연 관람 후 우리는 호텔로 향했고 호텔 근처에 멋진 바가 있길래 들어가 오랜만에 추양과 맥주를 마시고 있는데 아까 봤던 몇몇 하드코어 친구들이 때마침 입장했고 서로 즐겁게 인사하며 멋진 시간을 보내고 호텔로 들어왔고, 다음날 베를린으로 다시 향했고 베를린에서는 GMC시절 공연장 앞에서 영어로 된 책을 읽고 있던 그 미쿡살았던 중딩 꼬맹이 아가씨, 은영(Amy)이가 대학생이 되어 베를린에서 거주하고 있어 은영이와 추양과 함께 또 재밌고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나이가 들고 어느정도 주위 사람들이 자리를 잡아가서 그래서 그런건지, 넉살좋은 성격때문인지는 몰라도 세계의 어느 지역을 가더라도 친구들을 만날 수 있는 것도 하드코어에게 감사해야할 일이라고 생각한다. 하드코어는 새로운 쿨한 친구를 사귀기에 가장 좋은 수단이고 하드코어 좋아하는 진짜 하드코어인들은 말이 아니어도 금방 통하는 게 있다. 베를린 호텔에서 하룻밤을 더 자고 다음날 다시 추양과 함께 슈니쩰과 오랜 전통의 레스토랑에서 마지막 디너를 함께 하고 난 공항으로 향했고, 독일과의 짧았지만 타이트했던 즐거운 시간들과 안녕을 해야했다.

나름 여태까지 꾀 많은 나라에서 하드코어 공연을 보아왔다 - 한국,일본,미국,포루투갈,스웨덴,핀란드,태국,독일등 항상 느끼는 점이 로컬에서의 하드코어가 타이트하다면 그들이 보여줄 수 있는 그림들은 어떻게던 유튜브등을 통해서 전파되어지기 마련이고, 로컬에서의 밴드, 레이블, 머천다이즈, 쇼 오거나이져등이 다같이 손을 잡고 로컬내의 팬층, 서포트층과 함께 파저티브하게 이끌어 나간다면 훨씬 더 빠른 속도로 강한 유너티와 함께 멋진 그림의 씬이 나올 것이라는 생각을 다시 한 번 하게하는 투어였다. 씬이 무엇을 내게 해줄지, 씬이 어떤 해외 밴드를 한국 투어에 데려올 지를 생각하지 말고 자기 자신이 씬을 위해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 해 보고 현실로 만들면 그 것이 가장 빠른 지금길이기도 하다. 씬이 원하는 건 항상 Doer였지, Talker가 아니었다. Let's move on !



By KY O.N.O


'The Roots We Keep' 카테고리의 다른 글

Interview - Numb  (0) 2014.02.18
Interview - All I Have  (0) 2014.02.02
Interview - Combative Post  (4) 2014.01.06
Interview - VASSLINE  (2) 2013.12.18
Interview - KO (SLANG/Straight Up Records)  (0) 2013.1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