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Y O.N.O

Pinkberry (핑크베리), LA로부터의 또다른 신화 그리고....



Pinkberry (핑크베리), LA로부터의 또다른 신화 그리고....



사실 모든 이야기는 즐겨보는 미드 *Curb Your Enthusiasm의 시즌 8의 5번째 에피소드에서부터 시작된다.

메인 캐릭터 래리가 핑크베리를 다녀오게 되는데, 래리와 그의 메니져가 심부름 도중에 핑크베리로부터의 아이스크림을 다 먹어버리게 되고, 메니져 와이프에게 거짓말로 핑크베리는 문을 닫았다고 얘기하고, 그 이유는 한국의 휴일이어서 쉬게 되었다고 하는 부분이 나온다.


*Cur Your Enthusiasm

Friends와 더불어 동시대를 휘어잡았던 TV 쇼였던 Seinfeld (Jerry Seinfeld주연)의 제작자 Larry David이 2000년부터 시작한 TV 쇼로 본인이 직접 실제의 삶을 보여주는 것과 같은 다큐멘터리 형식의 드라마로 HBO에서 제작하였고 등장하는 인물들은 거의 대부분 실제 본명을 사용하고 마이클 제이 폭스, 벤 스틸러, 크리스챤 슬레이터등 할리웃 배우 뿐만 아니라 블룸버그 뉴욕 시장등 유명인사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 쇼이다. 많은 유태인 관련 배경이 등장하고 LA와 뉴욕의 배경으로 펼쳐지며, 이 쇼를 통해 Larry David Moment, Social Assasin등 많은 신종어들이 만들어졌다. 사소한 상황에서 디테일한 캐취및 그 것에서 일어나는 복선등이 특징적인 쇼이다.






Koreans Own Pinkberry? 아 진짜로? 라는 생각으로 이 에피소드를 보자마자, 호기심이 크게 발동하여, 구글링및 위키피아등을 뒤지기 시작.....에피소드에서 보여줬던 것이 사실이었고, Pinkberry(핑크베리, 이하 핑크베리)는 실제로 존재하는 LA에서 태어난 매니아층이 두꺼운 고급 아이스크림 (정확히 말하자면 프로즌 요거트류) 전문점이었다. 한국인 오우너 역시 사실이었다. 


사실, 이미 아는 분들이 많겠지만, 미국에서 성공한 재미교포들이 꾀 많다. 많은 초창기 이민자들이 델리, 세탁소, 핸드폰가게, 샌드위치 가게등에서 서서히 문화및 패션계에서 돋보이되었는데, 패션쪽으로만 보자면 최근 미국뿐만 아니라 유럽에서도 굉장히 유명해진 스니커즈 브랜드 Clae 역시 교포 Sung Choi가 대표로 있는 NY 브랜드이고, 그는 PNB Nation, DC Show, Lakai를 거쳐 브랜드를 런칭하였고 지금은 세계적인 브랜드로 거듭났다.



스니커즈 브랜드 Clae의 Sung Choi


또한 1984년에 LA에서 탄생한 패션 SPA 체인, Forever 21는 Fashion 21이라는 이름으로 장도원씨가가 LA의 Highland Park에서 한국인들을 주 타겟층으로 사업을 시작하였던 회사로, 주로 한국에서 유행하는 스타일을 공급하는 역할을 하였지만 1997년까지 40개의 체인을 확보하며 발전해왔고, 현재는 미국,아시아,유럽등 전세계 480개의 샵 (2011년 기준, Wikipedia)을 갖고있는 세계적인 그룹으로 성장하였다. 오우너인 장도원씨는 현재 미국에서 자기 보유재산으로 LA에서는 7위, 미국 전체에서는 88위에, 전세계에서는 276위의 부호(2011년 기준)가 되었다. 또한 포브스 선정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커플 명단에 한국계로는 유일하게 38위에 랭크되었다. 절대적인 자수성가형으로 고졸출신의 81년 이민자들로 헝그리정신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올라온 케이스의 전형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귀감이 되고 있고 한인 교포사회에 많은 환원을 하는 절실한 기독교신자로 알려져있기도 하다.


Co-founder이자 부인인 장진숙씨와 장도원 대표


다시 핑크베리 얘기로 돌아가자면, 핑크베리의 시작은은 2005년 LA의 West Hollywood에서 시작이 되었고, 여기서도 커플이 등장하는데 당시에는 파트너 사이였던 황혜경 (Shelly Hwang)과 이영(Young Lee)이 오픈한 아이스크림 가게로, 오픈 후 그루피들이 형성될 정도로 한마디로 대박이 나는데,  20분에서 30분 기다리는 것은 물론이고 이런 스토리 배경으로  "the taste that launched 1,000 parking tickets." 말이 만들어진다. (1000장의 주차 과태료딱지를 떼게 만드는 맛. 2007년에 가게앞에서 실제적으로 한달에 175,000 USD의 파킹 티켓이 발부되었다고 한다 ). 2006년의 두번째 샵, 그리고 2009년에는 첫번째 해외 브랜치인 쿠웨이트의 쇼핑몰에 오픈을 하게되면서 승승장구하며 많은 영업 이득을 내게 는데, 핑크베리에 있어 가장 큰 터닝포인트가 되는 계기는 2007년 Starbucks의 창립자 Howard의 투자 벤쳐인 Maveron사로부터 2700만 달러를 투자받는 시점이 된다. 


핑크베리의 역사가 시작된 웨스트 헐리우드의 첫 핑크베리 스토어


핑크베리를 맛보기위한 긴 줄


 위치적인 영향과 컬트적인 인기로 린지 로한,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힐러리 더프, 킴 카다시안, 테일러 스위프트등 헐리우드 스타들이 핑크베리에서 오고가는 사진들이 파파라치등을 통해 많이 유포되었다.

핑크베리 다녀온 테일러 스위프트


핑크베리 스토어는 아래와 같이 생겼다.

맛과 사이즈 그리고 토핑들을 맘대로 선택할 수 있다.




핑크베리 스토어내 전경 (출처 : themommist.com)


사실 핑크베리의 성공보다 내 관심을 더 자극 시킨 것은 바로 창립자 중 한 명인 이영씨의 사건인데, 2012년 1월 이영씨는 한국으로부터 들어오는 이영씨를 LA 공항에서 LAPD를 통해 긴급 체포되었다. 죄명은 흉기를 통한 폭행이었고, 사건은 2011년 6월에 길거리 거지를 타이어 파이프로 폭행했다는 혐의였고, 이유인즉, 그 거지가 성적인 장면이 있는 그의 문신을 당시 같이 있었던 당시 약혼녀에게 보여주며 성적 수취심을 유발하였다는 이유였고, 사건 당일 그는 거지가 문신을 보여준 이 후 여자친구를 귀가 시킨 후 다른 한명과 파이프를 들고 나타나 그 거지를 폭행하고 무릎끌게 한 후 사과를 요구했고, 그렇게 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영씨는 무자비한 폭행을 가했다고 한다.


재판장으로 향하는 피의자 이용 (49세)


마지막 공판이 있었던 2013년 11월 8일 최종적으로 그는 유죄혐의가 입증되었고, 보석금 신청이 불가능한 케이스이기에 감옥에 가야하는 위기에 쳐해졌고, 최종 형량은 2014년 1월에 결정된다. 조금 더 이영씨에 대해서 들어가보면 재밌는 사실이 발견되는 것들이, 롤스 로이스 팬텀, 페라리, 벤츠 G바겐을 소유하고 비싼 저택에서 살고 있는 이 백만장자의 과거인데, 우선 2012년 체포 후 LA저택에서 총 두 자루 - 콜트 45와 파라 오던스 - 가 발견된다. 또한 이 이영씨는 2001년 이미 마약소지(코케인)와 무기 소지로 이미 체포된 바 있어서, 무기류를 갖고 있는 것 자체가 불법이었다. 이영씨는 핑크베리를 황혜경씨와 창립이전에는 건축가로 활동하였고, 그 이전에는 킥복싱 선수및 바운서등으로 일했었다고 한다. 이 점이 LA의 한국 스트릿 갱 - LGKK, KP등과 연관설이 나오는 포인트이고, 실제로 그의 한 친구와 전 부인으로부터 폭력등으로 접근 불허 명령을 선고 받았던 적이 있기도 하였다. 


핑크베리 창립자 - 황혜경씨와 이영씨 전부부


이렇게 어떻게 보면 깨끗하지 못했던 이영씨가 황혜경씨를 만나며 승승장구할 수 있었던 것은, 2004년 당시 황혜경씨가 사업을 두번 하였지만 크게 실패하였고, 핑크베리 이전 비즈니스에서 이영씨가 영국 티를 파는 티하우스를 오픈하는데 인테리어등에 있어 도움을 주기시작했다고 한다. 하지만 결국 필수적으로 받아야 하는 허가가 나지 않아 역시 망하게 되었다. 이 시점에서 이들은 데이트를 시작했다고 하며 이때 떠오른 아이디어가 500달러짜리 의자에서 먹을 수 있는 5달러짜리 디저트를 파는 것이었고, 건축가로서 인테리어에 많은 노력을 귀울여 업스테일 스러운 아이스크림 매장 그리고 그가 밝히길 1993년 그가 맛봤다는 비엔나에서의 젤라토와 같은 요거트의 재탄생이 핑크베리를 탄생시키게 되는 배경이 된다. 


이 둘은 2007년 결혼을 하게 되었지만, Maveron 사에서 투자를 받은 이후 비즈니스의 확장과 자기 컨트롤의 한계점에 다달아 2009년부터 마약에 다시 손을 대게 되고, 결국 이 둘은 2010년 이혼을 하게된다. 그리고 이혼과 함께 이영씨는 재산분활을 함과 동시에 핑크베리에서 완전히 제외되게 되었고, 2011년 이영씨의 거지 폭행 사건 이후 핑크베리의측에서는 핑크베리의 이미지를 우려, 이영은 2010년 5월을 기점으로 핑크베리와 이영과의 관계가 없음을 홈페이지등을 통해 공고하였고 어떤 종류의 폭력도 용서되서는 않된다고 강력한 어필을 하였다. 현재 황혜경씨는 핑크베리측에 남아 이사진으로 일하고 있다.


어떻게 보면, 영화와 같은 삶을 살고 있는 그가 어떻게 다시 새로운 세상을 살아나가는 지도 궁금하며, 미국내 성공한 비즈니스맨으로 크게 성공할 수 있었던 문턱에서 자기 컨트롤을 못해 인생의 내리막길을 걷고 있는 이영씨가 많은 사람들에게 뻔하디 뻔하지만 다시 한 번 삶의 교훈을 전해주는 것 같아 아쉽고 씁슬하다. 




 By KY. O.N.O